본문 바로가기
건강 UP

◆여성 질염◆ 종류와 원인 알고 예방하기

by Light D 2022. 7. 25.

여성 질염

질염이란 여성의 생식기인 질에 염증이 발생한 증상을 의미한다. 이런 질염은 종류 또한 다양하며 발생 시 악취와 같은 각종 증상으로 불편을 야기하는 질병에 해당한다.

 

증상

질염에 걸리게 되면 초기 가려움을 시작으로 악취가 나는 분비물의 발생이 증가하게 된다. 이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배뇨 시 참기 어려운 통증이 발생하며 피부가 화끈거리는 불편 또한 동반되게 된다. 

 

이런 질염이 걸린 시기라면 당연히 관계를 피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하지만 이런 중에서도 발생되는 관계는 질염 증상자의 관계 통의 유발은 물론이며 상대방에게 질염 균을 옮겨 질병에 걸리게 하는 불상사가 되고 만다.

 

 

종류

  • 세균성 질염
  • 칸디다 질염
  • 트리코모나스 질염
  • 염증상 질염

질염에도 종류가 있다. 어떤 바이러스-세균에 의해 감염 되어 질염이 발생되는지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질염이다. 현재 가장 대표적으로 발생되는 질염은 위와 같이 3종이 있다.

 

질염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별적 특성이 발생한다는 것과 감염 세균의 종류가 다르다는 것 이외에는 발생되는 증상은 대부분 유사하다.

 

우선 질염에 걸린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어떤 질염이 발생했는 지를 아는 것은 중요치 않다. 어떤 질염으로 어떤 치료를 진행하는 지를 결정하는 영역은 의사의 영역임에 앞서 언급된 증상들이 확인되면 질염을 의심히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추천된다.

 

즉 질염에도 종류가 있지만 증상의 대부분은 유사함에 이를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지 자신이 어떤 질염에 감염되었는지를 정보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것은 중요치 않다는 것이다.

 

 

 

원인

질염이 발생되는 명백한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는 없다. 다만 질염 환자들에게서 각종 세균이 확인되고 있다는 점과 이런 세균이 유입되는 원인을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 혈액순환 장애

 

  • 하체 통풍 장애 
    • 스키니 진 착용
    • 보정 속옷 착용
    • 작은 의류 착용

 

  • 과도한 스트레스 
  • 과도한 질세척
  • 성적 관계로 인한 감염
  • 면역력 저하

 

여성의 질내 환경은 산성의 성격을 지닌다. 이런 산성 기운은 질내 유입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하지만 위의 원인들로 인해 질내 안전 산성 농도가 무너지게 된다. 산성에서 염기 성이 성질로 변화하게 됨에 따라 억제되어있던 바이러스와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질염이 발생하게 된다.

 

 

 

1) 혈액순환, 통풍 장애

하체의 통풍은 매우 중요하다. 원활한 통풍 환경이 갖추어져야 세균과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각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런 하체 통풍 환경은 무시되기 일 수이다. 보정속옷, 스키니 한 의류 등의 착용이 통풍이 될 환경을 억제함에 평소 질염을 발생을 막기 위해 적절한 의류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과도한 질 세척

질의 위생은 당연히 중요하다. 따라서 매일 적절한 세척을 통해 위생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질을 세척하는 과정에서 올바르지 않은 세척 방법으로 앞서 언급한 적절 질내 산도 균형을 무너뜨리는 경우가 있다.

 

특히 잘못된 질 세정제의 사용으로 질 내부까지 세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즉 질 세정제는 질 외음부의 세척을 위한 것이지 내부를 청소하기 위함이 아님을 알고 사용하여야 한다.

 

 

 

3) 성관계

잦은 성관계 역시 여성의 적절 질내 산도 균형을 무너뜨리게 된다. 여기서 적절의 기준은 개인 질 건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일정한 횟수를 언급하기는 힘이 든다.

 

다만 관계 이후 질염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면 회복이 될 때까지 관계를 중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상대 남성에게서 또한 감염이 발생될 수 있음에 남성의 위생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예방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고 할 만큼 흔한 질병이라고 한다. 이런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런 위생을 유지하는 방법 중 문제가 되는 것이 질 세정제의 잘못된 사용임을 알고 정확한 사용법을 인지하고 세척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혈액순환과 통풍 환경을 억제하는 요소들 하나씩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022.06.12 - [분류 전체보기] - [백반증] 원인과 치료 / 전염? / 증상-치료방법 / 장애등급 인정

 

[백반증] 원인과 치료 / 전염? / 증상-치료방법 / 장애등급 인정

백반증이란 피부에 두드러지게 흰 반점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나의 피부색과 유독 다르게 흰 반점이 생기는 증상으로 그 크기 또한 점점 커지거나 부위가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

lightt.tistory.com

2022.06.12 - [분류 전체보기] - [원동기 면허] 따는 방법-절차 / 기능시험 코스 확인 / 재응시

 

[원동기 면허] 따는 방법-절차 / 기능시험 코스 확인 / 재응시

원동기 면허란 원동기 장치란 이륜 이동 장치 차량으로 엔진의 배기량이 125cc 이하인 이륜 장치들을 통칭하는 이동수단을 운행함에 필수로 갖춰야 하는 국가 공인 면허증을 의미한다. 운전면허

lightt.tistory.com

2022.06.13 - [분류 전체보기] - [장례식 조문 예절] 조문 순서 / 절하는 방법 / 봉투-조의금- 금액

 

[장례식 조문 예절] 조문 순서 / 절하는 방법 / 봉투-조의금- 금액

장례식 조문 예절 장례식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의식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현재는 과거와는 달이 매우 특별한 예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나 최소한의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

lightt.tistory.com

2022.06.19 - [분류 전체보기] - ◆상속세◆ 계산 / 납세 범위 / 신고기간 / 가산세 / 필요서류

 

◆상속세◆ 계산 / 납세 범위 / 신고기간 / 가산세 / 필요서류

상속세란 죽음을 발생 원인으로 하는 재산의 재분배이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부의 재분배라는 명목 하에 일정한 세금을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비교적 높은 세

lightt.tistory.com

2022.06.21 - [분류 전체보기] - "결혼식" 준비절차와 체크리스트 / 알고 진행하기

 

"결혼식" 준비절차와 체크리스트 / 알고 진행하기

결혼을 선호하지 않는 비혼 주의의 확산 속에서 여전히 결혼은 축복받아야 할 인륜지대사 중 하나이다. 이런 결혼은 나름의 절차와 준비 과정을 거치게 되는 데 이는 분명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

lightt.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