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UP

⚾프로야구 연장전⚾ 규정과 연장전 종류 / 더블헤더와 무승부 규정

by Light D 2022. 7. 30.

프로야구 연장전

프로야구는 9회 (9이닝)을 정규 이닝으로 진행하는 스포츠이다. 즉 각 팀이 1회의 공격을 완료하는 것을 1회 (이닝)라는 단위로 총 9번을 반복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정규 이닝 내에도 승부가 결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마련된 규정이 연장전이다.

 

 

 

연장전 규정

연장전 몇 회까지?

프로 야구의 연장전의 진행은 흔하지는 않으나 종종 일어나는 일이다. 정규이닝이 마감된 시점에서 양 팀의 점수가 동점으로 균형을 이룬 경우 연장전에 진입하게 되는 것이다.

 

오랜 과거 프로야구의 연장전은 15회를 끝으로 승부를 결정하였다. 이후 과도한 일정으로 인한 선수들의 부상 문제가 제기되면서 현재는 총 12회를 마지막으로 승부를 결정하도록 연장전을 12회 말까지로 축소해 운영하고 있다.

연장전 특징

위에서 안내된 연장전이  KBO 주관 하에 이뤄지는 국내 프로야구의 일반적인 연장전이라면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특이한 연장전이 있다.

 

 

 

1. 더블헤더 첫 경기 연장전

더블헤더 경기란 하루에 2경기를 진행하는 경기를 의미한다. 즉 주간 경기 한 게임에 추가적인 야간 경기가 진행되는 것을 더블헤더 경기라고 한다.

 

일너 더블헤더 경기는 이전 일정에서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 경기를 진행하지 못한 경우 연간 예정된 일정을 무리 없이 소화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진행되게 된다.

 

즉 KBO 프로야구 협회에서 계획한 연간 일정 중 플레이오프 이전에 순위를 결정하는 데 일정상 문제를 만들지 않기 위해 하루 2경기를 소화하는 경우가 더블헤더 경기이다.

 

이런 더플 헤더의 첫 경기에는 연장전이 없다. 9회 말 종료와 함께 동점인 상황이라도 연장전에 돌입하지 않고 무승부로 기록하게 된다.

 

 

 

2. 승부치기

승부치기는 연장에 돌입하여 연장을 진행하는 방법에 변형을 준 것이다. 즉 일반적인 경기 진행의 시작은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시작하지만 승부치기의 경우 경기 전 합의된 규칙에 따라 2명 이상의 주자를 미리 베이스 배치하여 경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즉 득점 균형을 무너뜨리기 위해 쉽게 득점이 가능한 상황을 마련하여 경기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 승부치기이다. 이런 승부치기는 국내 프로야구 정규리그에서는 볼 수 없다. 

 

올림픽, 국제 대회 등에서 한정된 기간 내에 승부를 빨리 결정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데 편리함을 더하기 위해 진행되곤 한다.

 

프로야구 무승부

 

프로야구 무승부 규정

프로야구 무승부 규정은 관중의 입장에서는 12회 말까지 운영된 경기에서 양 팀의 득점이 동일한 상황으로 경기가 종류 되는 것을 의미한다. 특별할 것이 없다. 최종 경기 종료에서 동점이면 그들의 경기는 무승부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순위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무승부를 어떻게 받아 적용할 것인가는 여러 논쟁을 통해 변해왔다. 즉 KBO가 정규리그에서 순위를 정하는 데 승, 무, 패 중에서도 무를 어떻게 적용할지의 내용이 변해 왔다는 것이다.

 

약 10년 전 KBO 운영에 따르면 무승부의 기록은 순위를 적용하는 데 패와 동일한 배점을 적용하였다. 이로 인해 1승 1 무의 팀과 1승 1패의 팀의 성적이 동일 해지는 규정을 적용한 것이다.

 

약 10년 이전에는 무승부를 0.5점을 부여하는 방식을 부여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무승부를 어떻게 처리할 지에 대한 무승부 규정은 지난 역사 속에서 여러 번 변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도 이에 대한 변화는 올해 정규리그가 끝난 이후 변경이 예정된 상황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장전 의미

연장전은 선수는 물론이며 1년이라는 장기 레이스를 운영하는 구단의 입장에서 또한 적지 않은 변수로 작용한다. 우선 선수의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에너지 소비를 진행함에 체력적 부담이 발생함은 물론이며 9이닝을 한 경기로 적응된 체력으로 인해 무리한 체력 소비가 가해짐에 부상의 위험이 노출될 확률이 증가한다.

 

구단, 감독, 코치진의 입장에서는 선수의 로테이션 관리와 부상자 명단 관리와 같은 전력 관리 측면에서 큰 변수로 자리하게 된다.

 

따라서 연장전을 거쳐 승리한 팀은 그나마 손실에 대한 약간의 소득은 있겠지만 연장전 끝에 패한 팀은 단지 1패에 준하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손실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발기부전제] 국내 복제약-카피약 종류 / 복용방법과 시점 알고 복용하기

비아그라와 시아리스는 남성의 발기부전 증상을 치료하는 가장 대표적인 치료제이다. 최초 개발된 당시 특허권의 발동으로 시장을 독점하였으나 현재는 특허기간의 만료에 따라 세계 각국의

lightt.tistory.com

 

"결혼식" 준비절차와 체크리스트 / 알고 진행하기

결혼을 선호하지 않는 비혼 주의의 확산 속에서 여전히 결혼은 축복받아야 할 인륜지대사 중 하나이다. 이런 결혼은 나름의 절차와 준비 과정을 거치게 되는 데 이는 분명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

lightt.tistory.com

 

◆상속세◆ 계산 / 납세 범위 / 신고기간 / 가산세 / 필요서류

상속세란 죽음을 발생 원인으로 하는 재산의 재분배이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부의 재분배라는 명목 하에 일정한 세금을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비교적 높은 세

lightt.tistory.com

 

[장례식 조문 예절] 조문 순서 / 절하는 방법 / 봉투-조의금- 금액

장례식 조문 예절 장례식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의식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현재는 과거와는 달이 매우 특별한 예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나 최소한의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

lightt.tistory.com

 

[원동기 면허] 따는 방법-절차 / 기능시험 코스 확인 / 재응시

원동기 면허란 원동기 장치란 이륜 이동 장치 차량으로 엔진의 배기량이 125cc 이하인 이륜 장치들을 통칭하는 이동수단을 운행함에 필수로 갖춰야 하는 국가 공인 면허증을 의미한다. 운전면허

lightt.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