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UP

"와이퍼 교체주기" - 교체방법과 와이퍼 소음 잡기

by Light D 2022. 7. 11.

교체시기 / 교체주기 

와이퍼는 우천 상황에서 운전자의 시야를 밝혀주는 차량의 장치로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사계절 언제 비나 눈이 올지 모름에 언제나 관리가 되어 있어야 하는 차량의 부품으로 정기적인 관리를 필수로 한다.

 

와이퍼의 교체시기-주기는 대략 6개월을 관리 주기로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차량의 사용 환경에 따라 주기는 달라질 수 있어 정기적인 관리를 필수로 한다.

 

주로 오염이 심한 환경과 바닷가 인근에 차량이 자주 위치하는 경우 교체시기는 단축된다. 이렇게 단축된 우천 상황에서 올바른 성능이 발휘되지 않아 최소 1개월 당 1회의 점검 주기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 점검주기 월 1회 권장
  • 교체주기 6월 1회 권장

자동차 와이퍼
와이퍼 교체와 소음 제거

와이퍼 교체방법

  • 블레이드 + 블레이드 날
  • 블레이드 날

 

와이퍼는 와이퍼 암 + 블레이드 + 블레이드 날로 구성된다. 이를 교체하는 방법은 위의 2개의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해 교체를 진행할 수 있다.

 

블레이드는 블레이드 날 (리필 고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차량에 붙은 와이퍼 암과 결합하는 부품으로 리필 고무와 달리 긴 수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블레이드를 교체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면 리필 고무만 교체하는 것이 비용절감에 도움이 된다. 리필 고무를 구입할 때 주의점은 교체하고자는 차량의 와이퍼 규격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다.

이런 와이퍼 규격은 차량 구매 시 제공되는 차량 사용 설명서 또는 온라인 정보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블레이드 날을 교체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리필 고무를 판매하는 온라인 페이지 또는 제품의 포장 뒷면에 표기의 확인을 통해 교체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히 설명하면 우선 와이퍼 암을 세우고 블레이드를 펼쳐야 한다. 그리고 블레이드와 와이퍼 암이 결합되는 위치에 있는 분리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와이퍼 블레이드를 아래로 당겨 와이퍼 암과 블레이드를 분리하면 된다.

 

 

 

소음 잡기 / 뿌드득 소리

와이퍼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매우 참기 힘든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 와이퍼 날 수명 
  • 전면 유리 유막
  • 와이퍼 암 변형

이런 와이퍼 조작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총 3 가지로 추정이 가능하다. 우선 와이퍼 날 (리필 고무)의 수명이 다하면 비정상적인 마찰이 발생하면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단순히 리필 고무만 교체해주면 된다.

 

전면 유리의 유막은 유리에 기름때가 눌러앉아 와이퍼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마찰이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다. 이런 경우는 전면 유리의 유막을 제거해야 한다.

 

 

 

유막 제거 방법

  • 유막 제거제 사용
  • 전문 업체 이용

유막을 제거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만일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매우 효과적인 제거가 가능한 반면 2-4만 원가량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직접 유막 제거제를 구매하여 제거할 수 도 있는 데 유막 제거제는 대형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나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해 적지 않은 체력을 소모해야 한다. 단 전문 업체 이용보단 낮은 비용에 해결 가능하다.

 

 

 

와이퍼 암 변형

외부의 충격 또는 차량의 노화에 따라 와이퍼암의 각도에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와이퍼의 마찰각에 변화가 발생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와이퍼 암의 각도를 조정해야 하는 데 이는 직접 조정이 가능하지만 정비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와이퍼 암을 원위치로 변형하는 과정에서 능숙하지 못한 일반인이 다룰 경우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식" 준비절차와 체크리스트 / 알고 진행하기

결혼을 선호하지 않는 비혼 주의의 확산 속에서 여전히 결혼은 축복받아야 할 인륜지대사 중 하나이다. 이런 결혼은 나름의 절차와 준비 과정을 거치게 되는 데 이는 분명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

lightt.tistory.com

 

◆상속세◆ 계산 / 납세 범위 / 신고기간 / 가산세 / 필요서류

상속세란 죽음을 발생 원인으로 하는 재산의 재분배이다. 이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부의 재분배라는 명목 하에 일정한 세금을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비교적 높은 세

lightt.tistory.com

 

[장례식 조문 예절] 조문 순서 / 절하는 방법 / 봉투-조의금- 금액

장례식 조문 예절 장례식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의식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현재는 과거와는 달이 매우 특별한 예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나 최소한의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

lightt.tistory.com

 

[원동기 면허] 따는 방법-절차 / 기능시험 코스 확인 / 재응시

원동기 면허란 원동기 장치란 이륜 이동 장치 차량으로 엔진의 배기량이 125cc 이하인 이륜 장치들을 통칭하는 이동수단을 운행함에 필수로 갖춰야 하는 국가 공인 면허증을 의미한다. 운전면허

lightt.tistory.com

 

[백반증] 원인과 치료 / 전염? / 증상-치료방법 / 장애등급 인정

백반증이란 피부에 두드러지게 흰 반점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나의 피부색과 유독 다르게 흰 반점이 생기는 증상으로 그 크기 또한 점점 커지거나 부위가 늘어나는 특징을 가지

lightt.tistory.com

 

[알콜 중독] 초기-중기-말기 증상 / 치료 / 중독자에게 하지 말아야 할 일

알콜중독이란 체내 알콜 농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증상을 의미한다. 체내 알콜 농도가 일정 수치 이하로 낮아지게 되면 불안와 강박 등의 심리적 불안에 쌓이게 됨과 함께 신체적 기능 장

lightt.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