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정보 UP

초등학교 전학절차와 적정 시기 / 신청방법

by Light D 2022. 8. 17.

초등학교 전학

일정 연령에 도달한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거주지의 이전을 진행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자녀의 전학이다. 전학이란 소속된 학교를 이전하는 것으로 부모에게는 적지 않은 염려 거리로 작용한다.

 

 

초등학교 전학 방법

전학 절차 / 수속

초등학교 자녀를 둔 가정인 경우 자녀의 전학을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 할 법적인 근거는 없다. 이는 중학교, 고등학교와 달리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은 제도이다.

 

다만 동일 지역 내에서 다른 학교의 전학은 학교장 및 교육감이 인정하는 특수 사정이 수반되어야만 전학이 가능한 상황이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승인이 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초등학교 자녀-학생의 전학의 경우 특별히 지정해 놓은 법적 절차가 없는 반면 자녀의 학교 생활 마무리와 새로운 학교에 적응을 위해 갖추면 좋을 단계들은 존재한다.

 

 

전학 시기

초등학생의 전학 시기로 가장 좋은 시기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해당 시기에 전학을 진행핟기 위해서는 겨울방학에 진입하기 전부터 이를 준비하는 것이 추천된다.

 

즉 자녀가 방학이 끝나고 다시 만날 수 없는 친구들과의 이별의 준비 시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전학이라는 것은 의도대로 원하는 시점에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학기 도중에 진행되는 전학의 경우가 그러하다.

 

 

 

전학 신청 방법

초등학생 자녀의 전학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전학이 예정된 일정보다 1개월 가량 앞선 시점에 현재 재학 중인 학교의 교무실과 담임 선생님께 해당 사실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재학 중인 학교와 선생님 입장에서도 학생을 전학 보내며 해야 할 일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는 자녀와 관련된 서류업무와 각종 회비 납부에 관한 처리 업무를 완료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맞춰 전학을 진행한다면서 교과서를 교부에 대한 사항을 전달받아야 하며 학기 도중에 전학을 진행할 경우 방과 후 교실과 같은 정규 수업 이외의 과정의 등록을 대처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발생되게 된다.

 

즉 학기 도중에 전학을 하는 경우 이미 신청이 완료된 방과후 수업 등에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정리

  • 교무실, 담임선생께 약 1개월 전 알림
  • 미수납 비용 수납 완료하기
  • 자녀의 교과서 수령처 확인하기

 

 

전입신고

전입신고란 거주지의 이전에 따라 새로운 거주지의 관청에 이주해 옴 사실을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초등학교의 전학은 사실상 전입신고로 마무리된다.

 

즉 전입신고 시 취학아동 전입 통지서를 수령하게 되는 데 이를 전학하게 되는 학교에 제출하면서 전학이 진행되는 것이다.

 

 

근육통 발생 원인 / 근육통 빨리 푸는 방법

근육통은 근육에 무리가 가해짐에 따라 발생되는 통증이다. 이런 근육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근육의 사용에 따른 자연스러운 통증과 각종 질병 감염의 결과 발생되는 것이 있다. 원인 우리의 근

lightt.tistory.com

 

"와이퍼 교체주기" - 교체방법과 와이퍼 소음 잡기

교체시기 / 교체주기 와이퍼는 우천 상황에서 운전자의 시야를 밝혀주는 차량의 장치로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사계절 언제 비나 눈이 올지 모름에 언제나 관리가 되어 있어야 하는

lightt.tistory.com

 

[필리핀 입국] 필요 서류와 여행 가능시기 / 건기 - 우기 날씨

전 세계로 퍼져버린 팬데믹으로 한 동안 하늘 길이 막혀 있었다. 현재도 판데믹의 영향은 여전하다. 하지만 비교적 완화된 상황으로 다시 하늘길이 열리기 시작하였는 데 그중 하나가 필리핀이

lightt.tistory.com

 

사업자 등록번호 조회방법 알기 / 사업자 번호란?

사업자 등록 번호란 사업자 번호란 국가에서 개인 또는 기업에 사업 허가를 내어줌과 함께 추후 효율적인 세금의 징수 및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부여하게 되는 번호이다. 사업자 번호를 통해 각

lightt.tistory.com

댓글


loading